문화
총 게시물 451건, 최근 1 건
 

 

출판 시장의 화두, 도서 추천을 주제로 국제포럼 개최

기자명 : 이규진 입력시간 : 2018-11-30 (금) 14:43

2018-11-30 14;42;34.jpg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이하 문체부)는 ‘함께 읽는 2018 책의 해’를 맞이해 ‘책의 해 조직위원회(공동위원장 도종환 문체부 장관, 윤철호 대한출판문화협회장)’와 함께 11월 29일(목) 오후 2시 서울 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도서 추천(북 큐레이션)의 힘’을 주제로 ‘제9차 책 생태계 비전 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최근 관심이 높아진 도서 추천(북 큐레이션)의 국내외 최신 동향을 살피고 시사점과 발전 방향을 도출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국제포럼으로 진행된다.

지난해 한국에서 발행된 신간 도서는 8만 종이 넘는다. 이렇게 출판 활동이 활발한 가운데 독자가 좋은 책을 만날 수 있도록 돕는 ‘최상의 맞춤형 서비스’이자 ‘선택과 가치 증대의 기술’인 도서 추천(북 큐레이션)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특히, 인공지능(AI), 거대자료(빅데이터) 처리 기술을 활용한 자동화 도서 추천과 추천 전자책 구독 서비스 등의 도서 추천(북 큐레이션)은 어려운 출판 시장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사업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 포럼에서는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한기호 소장이 좌장을 맡고, ▲ 『큐레이션: 과감히 덜어내는 힘』의 저자이자 해당 분야의 세계적인 전문가로 손꼽히는 영국의 마이클 바스카, ▲ 국제적 도서 추천 기업인 ‘북초이스’의 리야 크레소와티, ▲ 일본 출판시장 최고 전문가인 ‘문화통신’의 호시노 와타루 편집장, ▲ 전국도서관평가에서 대통령상을 3회 수상한 광진정보도서관의 오지은 관장, ▲ 대전 지역 서점 ‘우분투북스’를 경영하는 이용주 대표가 추천(큐레이션)의 중요성과 출판사, 도서관, 서점의 도서 추천(북 큐레이션)에 대해 각각 발표한다. 한국북큐레이터협회 김미정 회장과 레이어스랩 조성은 공동대표는 지정토론자로 참여해 주제발표에 대해 질의하고 토론한다.

포럼에 관심이 있는 국민은 책의 해 누리집(www.book2018.org)에서 사전 등록을 하거나 현장에서 선착순으로 등록하면 행사에 참여할 수 있다. 참석자에게는 발표 자료집과 ‘2018 책의 해’ 기념품을 제공한다.

‘책 생태계 비전 포럼’은 지난 3월부터 매월 책 생태계를 구성하는 주요 주체인 저자, 출판사, 서점, 도서관, 독자와 관련된 주제를 차례로 다뤘다. 이를 통해 미디어 지형 변화와 새로운 책, 독자 개발 연구, 독서의 과학적 해명, 도서 추천(북 큐레이션)의 최전선까지 살펴왔다. 12월 13일(목)에는 ‘책 생태계 비전 포럼’의 대미를 장식하는 결산 포럼이 열리며, 마지막 포럼에서는 ‘책의 해 결산과 책 생태계의 비전’을 주제로 다룬다. ‘책 생태계 비전 포럼’과 관련된 세부적인 사항과 관련 자료는 책의 해 누리집(www.book2018.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kcspf@naver.com <저작권자 © 특수경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특수경찰신문 / 발행인/편집인 : 이주태 / 발행(등록)일자:2012년 2월1일 서울시 동대문구 망우로 21길 97-9 / TEL:02-2213-4258
등록번호 : 서울 아01956 / 청소년보호책임자:이하영
Copyright ⓒ 특수경찰신문 . All rights reserved.